- 바로 일에 들어갈 수 있는 평소 준비
일은 시작에 들어가서 시작하는 것이 아닌 일은 주어짐과 동시에 시작된다. 머릿속에서는 이미 그려지고 있다. 그 그려진 것을 메모해 본격적인 일에 들어갈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일에 들어가기 전 자투리 시간에 한 번씩 떠올려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시작하기 전 시간 동안 다른 활동을 하면서도 그것이 돌아가면서 아이디어가 생성될 수 있다.
미리 일에 필요한 준비물이나 환경을 셋팅을 해놓는 것은 때가 되어서 시작하는 것과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일에 대해 미리 준비하는 것은 일의 능률을 곱셈으로 올려준다.
- 심플하게 원씽
일을 많이 다루고 오래한다고 해서 결과가 좋게 나오는 것은 아니다. 얼마나 몰입도 있게 일과 연결되느냐가 중요하다. 너무 많은 것이 머릿속에 있으면 에너지가 분산되어 집중력이 흐트러진다. 머릿속에 우선순위 1 ~ 3가지 정도만 초점 잡고 일에 들어갈 때는 원씽, 하나에 집중한다.
또한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한다. 연락올 곳이 있다면 지금 상황에 대한 안내를 하고 메세지 채널을 닫는다. 온전히 하나에 집중하기 위함이다.
- 몰입과 휴식을 한 세트로
에너지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몰입을 내내 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 것이다. 단기적으로 휴식은 흐름을 끊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머릿속을 환기시키고 더 오래 갈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물론 어떻게 휴식하느냐가 중요하긴하다.
몰입과 휴식을 각각으로 보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세트로 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세트로 보면 페이스 조절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몰입과 휴식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면 리듬이 생기고 흐름을 타게 된다. 몰입과 휴식 세트를 바탕으로 일을 하게 되면 신명나는 흐름을 통해 일이 재밌고 일을 할수록 에너지가 생기는 경험을 하게 된다.
- 유기체 상태에 맞는 일처리와 작업 성격에 따른 활동 모드
결국에 일을 수행하는 것은 우리의 몸, 유기체이다. 유기체의 컨디션이 좋으면 좋겠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상황일 수도 있다. 그럴 때 선택할 수 있다면 유기체 상태에 맞는 것으로 스케쥴을 조정하는 것이 일을 제대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작업마다 성격이 다른점을 활용한다. 작업의 성격을 파악하고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지 안다. 그리고 그에따른 모드를 조성한다.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한 작업이라면 책을 10분정도 보고 들어간다던지 뇌의 신경회로를 상상하여 논리적 사고 스위치에 불을 켠다.
- 회의는 서로의 의견을 확인하는 시간이다. (아마존 회의)
1번의 미리 준비하고 일에 들어가는 것과 같이 회의에 들어가서 회의를 시작하는 것이 아닌 미리 회의에 대한 자료를 주도면밀하게 준비해가고 본 회의에서는 준비한 것을 바탕으로 나누면 소모되는 시간이 적고 알짜배기 회의가 된다.
미리 회의건에 대해 준비를 하고 회의에 나가면 길을 잃지 않고 목적에 맞는 방향의 결과물들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꼭 필요한 질문 리스트를 꾸려 필요한 질문들을 잊지 않고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미리 준비했기 때문에 회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보이게 된다.
- 자동화 시스템 활용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의 경우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외주를 맡기면 더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게 된다. 자동화 시스템의 갯수가 늘어갈수록 규모는 크게가져가면서 적게 일할 수 있는 레버리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짧은 마감 기한
마감기한을 늘어지게 가져가지 않는다. 데드라인을 기존보다 좀 짧게 가져가면서 집중력과 잠재력을 끌어 올린다. 일에 비해 너무 짧은 마감기한을 두기보다 내 실력에서 한단계 높은 수준의 기한을 둔다면 일에 성과를 거두면서도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틈새 스트레스 관리, 전환 (기분좋아지는 것들 장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취미 하나를 만들어놓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해소한다. 또 짧은 시간에 쉽게할 수 있는 행동, 한 숨을 쉬어서 몸을 이완시킨다던가 물을 마신다던가 좋아하는 인형을 앞에 둔다던가 사소한 기분전환 장치들을 만든다.
일을 할 때 번아웃을 체크해주고 번아웃이 오는 지경이 될 때까지 소중한 자신을 방치하지 않는다. 일을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8가지를 익히고 꾸준히 수행한다면 몰라보게 달라져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